본문 바로가기
득되는 정보/육아정보

우리아이 연금저축 추천펀드 -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PRS-e

by 관심부자 2022. 2. 20.

작년 여름쯤 아이에게 연금저축계좌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성인이 될 때까지 매월 18만원씩 불입해주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펀드를 만들기 위해 무려 3일정도를 고생했는데요! 다른 분들은 꼭 하루만에 성사되시기를 바랍니다..!

 

미성년자 아이 연금저축 개설방법, 준비서류 정리

 

계좌를 만들고 나니,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할지 매우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경제와 투자 분야에 나름 조예가 깊은 친구에게 '피델리티' 펀드를 추천받았고, 8개월정도 불입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펀드인지 알아볼게요.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PRS-e 알아보기

 

1. 펀드클래스/ PRS-e 의 뜻 

펀드에는 같은 상품이어도 뒤에 요상한 영문이 붙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A/B/C.....

펀드를 처음 보는 사람들은 정확히 여기서 부터 장벽에 부딪힙니다. 한 번 알아두면 편한 '펀드클래스' 보고 갈게요.

 

펀드클래스는 크게 ① 오프라인가입(A,C)하는 경우 ②퇴직연금(Cp)  ③개인연금(PRS)으로 나뉩니다. 여기에 알파벳 'e'가 붙으면 온라인 전용상품이라는 표시이고, 당연히 온라인 전용상품은 수수료가 더 쌉니다! 제가 아이를 위해 선택한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PRS-e 상품은, 개인연금 상품 중에서 온라인 전용 펀드입니다. 이제 좀 쉽게 펀드명 해석이 되시나요?^^

 

 

 

2. 글로벌 테크놀로지 펀드개요

피델리티 펀드는 2015년 6월에 처음 설정된 상품입니다. 저도 친구를 통해서 알게되었지만 후에 검색해보니 꽤나 유명한 상품이더라고요. 나름 재테크 좀 한다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실제 2015년~2016년에 가입해서 장기간 불입했다면 2021년 정점의 주식시장의 효과를 보고 엄청난 수익을 냈을거라 예상됩니다.

 

 

 

 

 

펀드 클래스에서 설명했듯이 'e'가 붙은 펀드가 신탁보수가 더 쌉니다. 오프라인 가입상품들은 1%에 달하는 수수료가 있네요. 펀드를 가입하는 이유 자체가 전문적인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기대하는 것이기에, 저는 수수료는 아깝지 않습니다. 심지어 인덱스 ETF도 수수료가 있으니까요! 

 

 

3년간 누적 수익이 약 160%에 달하네요. WOW~!! 저는 이미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에서 펀드불입을 시작해서, 현재 한 자리수 마이너스이지만 앞으로의 수익이 기대되는 상품입니다. 미국,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새로운 테크 기업과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지만, 실제 저처럼 평범한 사람들이 알기가 쉽지 않잖아요. 그런 기업들을 발굴해서 저 대신 투자를 해주니 저는 펀드가 훨씬 맘 편하드라구요.

 

 

국가, 업종별 포트폴리오에서 한국이 3위입니다~! 물론 미국에 비하면 너무너무나 작은 포션이지만 이렇게 유명한 펀드상품에 포함된다니 기분이 좋더라구요. 전세계의 유망한 빅테크 기업에 알아서 투자해주니 정말 든든합니당!

 

 

 

3. 주요 투자종목

제가 공유하는 이런 펀드 정보는 모두 검색창에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PRS-e' 라고 펀드명 전체를 검색하면 바로 공식 홈페이지가 나오고 - 거기서 PDF로 펀드 상세내역을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오픈 데이터이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가입을 고민하시는 분들도, 이미 가입하신 분들도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투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은 ① 마이크로 소프트 ② 애플 ③ 비자 입니다. 1~6위까지가 모두 미국 기업이고 삼성도 7위에 당당하게 랭크되어 있습니다. 

 

 

 

4. 비중확대/비중축소 종목

이 정보는 매우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과연 투자회사가 바라볼 때 비중을 확대하고 축소하는 종목은 어떤걸까? 뭔가 고수의 수첩을 훔쳐보는 느낌이랄까요! 그리고 이런 정보가 너무나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으니 개별종목도 함께 하시는 투자자라면 충분히 참고할만한 자료입니다. 

 

비중확대 종목에 아마존, 알파벳, 넷플릭스 등이 있고, 축소종목에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엔비디아 등이 있습니다. 얼핏 제 생각으로는 최근에 주가 최고가를 경신하며 많이 오른 종목들을 일부 축소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아이 연금펀드로 선택한 이유

저희 아이는 17년 생으로 이제 한국 나이로 6살 입니다. 진짜 본인을 위해서 돈이 필요한 순간이 오려면 아직 30년 정도는 더 있어야 합니다. 이제 저의 기대수명도 길어져서 집 하나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상속이나 증여를 해서 아이에게 도움이 되기 힘듭니다. 왜냐면... 저도 은퇴 후에 적어도 30~40년 정도를 살아야 하거든요.

 

그럼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라고 생각 했습니다. 저는 아이가 성인이 되어 경제활동을 할 때 까지 , 한달 18만원씩 연금저축을 불입해주기로 했습니다. 10년에 2천만원까지는 증여세가 면제이기도 하고, 투자에서 가장 메리트라는 '시간의 마법'을 한 번 부려볼까 하는 생각입니다. 

 

일단은 피델리티 펀드를 선택해서 불입하고 있지만, 주기적으로 펀드 수익율이나 컨디션을 확인해서 상품 리밸런싱을 해주는 것도 저의 몫이겠지요. 만약 지금부터 10년 넘는 시간동안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을 만들어내는 회사에 투자해보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 

 

 

▼우리 아이 연금저축 계좌 만들다가 속터진 이야기 더 보기

미성년자 아이 연금저축 개설방법, 준비서류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