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쪼랩 리뷰/독서 리뷰

트렌드 코리아 2022 요약 : 시간없는 분들, 이것만 보면 됨

by 관심부자 2021. 12. 11.

매년 읽는 책입니다. 공부하는 학생도, 일하는 직장인도 모두 필요한 키워드이니, 바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이거만 보면 거의 큰 흐름은 다 정리될 겁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요약본이 아니라 제가 직접 책을 완독하고 형관펜으로 칠하면서 중요한 부분만 정리한 버전입니다. 불펌은 하지 말아주세요!! ^^

다 읽은신 뒤에 김난도 교수가 직접 운영하는 트렌드코리아 유튜브 채널도 같이 활용하시면 각 키워드의 이해가 더 높아지실 것 같아서 함께 공유합니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코리아 2022_유튜브 보러가기★

 

 

 



 

 

 

트렌드 코리아 2022 키워드 간략보기


- Transition a 'Nano Society' 나노사회
-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쉬
- Gotcha Power 득템력
-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러스틱라이프
- Revelers in Health - 헬시플레저
-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백
- Routinize Your self 바른생활 루틴이
-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 Actualizing Consumer Power 라이크 커머스
-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1. Transition a 'Nano Society' 나노사회 ▶ 22년 핵심 키워드

 

 

 

 

 

나노사회의 트렌드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관찰되는 여러 변화의 근본원인이다. 다른 키워드들 '러스틱 라이프', '머니러시', '라이크커머스', '루틴이', '헬시플레저' 등 많은 주요 트렌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첫째, '나의 트렌드를 당신이 모르는 것이 요즘의 트렌드'라는 말처럼, 트렌드의 미세화를 촉발한다. 둘째, 개인의 성공과 실패가 각자의 몫이 되어버리면서 긱 (gig)노동을 마다하지 않는 노동의 파편화가 강해진다. 셋째, 가정이 분해되고 그 기능이 시장화되면서 사회 인프라와 유통업 등 산업이 세분화된다.


POINT NOTE
# 나노사회는 메가트렌드로 이미 자리잡았다.
# 2021년 기준 1인가구수는 전체의 31.7%
# 공동체의 역할이 사회에서 가족으로 가족에서 개인으로 좁혀질수록 개인들의 생존 전략은 더 치열해진다.

 

 

2.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쉬

 

 

 

 

 

돈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뜨겁다. 머니러시는 '자본주의 키즈'의 흐름을 잇는 키워드다. 돈에 편견이 없는 자본주의 키즈가 주로 '플렉스'로 일컬어지는 소비에 큰 관심을 두었다면, 돈이 절실하게 필요한 사람들의 머니러시는 주로 '파이프라인'이라고 불리우는 수입원 다각화에 초점을 맞춘다.


POINT NOTE
# 우물은 가뭄이 들기 전에 파놓아야 한다.
# 머니러시는 세대와 관계없이 월급 이외의 돈을 만든는데 지대한 관심을 가진 모든 '경향성'을 지칭한다.
# 머니러시 현상이 발생하는 더욱 근본적이고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바로 경제적 불안감 때문이다. 물가상승, 고용불안, 각자도생의 시대, 내 힘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월급 외에 부가적인 파이프라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3. Gotcha Power 득템력

 

 

 

값비싼 브랜드 제품이 아니라, 갖기 어려운 아이템을 누가 얻는가가 과시와 차별화의 요소가 되고 있다. 경제적 지불 능력만으로는 얻이 어려운,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을 '득템력'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득템력이 중요해진 이유 중에서는 사치의 대중화로 높은 가격보다 획득의 어려움이 차별화의 기호가 됐다는 점을 가장 눈여겨봐야 한다.


POINT NOTE
# 특정한 가격수준 이상에서는 가격이 오를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정반대의 관계가 나타났다. 이것을 배블런 효과라고 한다.
# 부유층은 자신이 상류 집단에 속해 있음을 과시하고 싶어하는데, 과거 신분제 사회에서 상류층의 지위를 표시하는 방법은 이른바 '보이지 않는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음악, 시, 놀이, 춤, 에티켓과 같은 잘 드러나지 않는 지식을 연마해서 그것을 자기 집단의 소속 기호로 삼는 것이다.
# 현대사회에서는 보이지 않는 잉크만으로 자신의 지위를 과시하기가 어려워졌다. 혁명으로 계급이 무너지고 도시 문화의 발달로 익명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그 결과 '보이는 잉크'가 필요해졌다.



 

4.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러스틱라이프

 

 

 

 

촌스러움이 힙해지고 있다. 시골은 더 이상 시대에 뒤떨어지는 낙후된 공간이 아니다. 도시인에게 촌은 따분함을 넘어서는 여유로움과 불편함을 무릅쓰는 경험이 매력적인 공간으로 다가온다.
러스틱 라이프는 과밀한 주거, 업무 환경에서 고통받는 대도시나 고령화와 공동화 현상으로 시름을 겪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트렌드다. 더구나 팬더믹으로 국내에 시선이 집중된 지금이야 말로 러스틱족을 사로잡는 지방의 매력을 뿜어낼 하나의 기회다.

POINT NOTE
# 러스틱 rustic 이란 원래 '시골풍의', '소박한', '투박한' 이란 뜻을 지닌 단어다.
# 앞으로 집에서 채소를 길러 먹는 신자급자족 문화가 예견되면서 식물 재배기 시장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5. Revelers in Health - 헬시플레저

 

 

 

 

헬시플레저의 등장은 코로나 19시대의 결과적 현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뿔뿔이 흩어진 나노사회 속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는 흐름과 맥을 같이한다. 바야흐로 '건강 만능주의' 시대가 도래했다. 건강은 각자도생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요즘 사람들에게 하나의 '업글인간' 전략이다. 다시 말해서 건강관리야말로 요즘 사람들의 '자기 관리 종착역'인 것이다.


POINT NOTE
# 지난달의 '웰빙' 키워드들은 모두 건강을 위해 물리적으로 혹은 정식적으로 유해한 특성들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는 '해독'의 움직임이 강했다.
# 이제 지속가능한 건강이 중요하다.
# 헬시플레저가 돋보이는 건강관리법으로는 크게 세가지 1) 식단관리 2) 피로관리 3) 멘탈관리



6.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백

 

 

 

 

대한민국 소비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세대는 1965~1979년생, X세대다. 엑스틴은 1970년대 생으로 1) 경제적,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10대 시절을 보내면서 형성된 자유롭고 개인주의적 성향을 간직하고 2) 10대 자녀와의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는 세대라는 의미를 포괄한다.

엑스틴이 40대에 접어들면서 가장 큰 소비력을 갖춘 집단으로 성장하고 있다. '자본주의 키즈'에서 '자본주의 어른'으로 성장한 이들은 이커머스 업계의 큰손이자 새로운 서비스를 시장에 안착시킨 중심이다.



7. Routinize Your self 바른생활 루틴이

 

 

 

 

외부적인 통제가 사라진 상황에서 루틴을 통해 스스로의 일상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요즘 사람들을 '바른생활 루틴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루틴이들은 자진해서 목표를 만들어 자신을 묶고, 함께 '습관 공동체'를 만들어 타인의 도장을 받고, 매일매일을 되돌아보며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작은 성취를 확인해나간다.


POINT NOTE
#늘어난 자유 속에서 사람들은 무작정 방종하지 않았다. 스스로 루틴을 만들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타임의 개입을 불러들임으로서 자기 자신을 관리해나가고 있는 것이다.
앞서 "삶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낸다" 고 언급한 바 있다. 루틴이들의 등장이야말로 갑자기 주어진 자율적 삶에 대해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낸 경우라고 해석할 수 있다.



8.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기술. '실재감테크'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만드는 핵심 기술로 대두하고 있다. 실재감은 현대사회의 인류에게 결핍이자 욕망이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파편화되어가는 사회와 전 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는 다른 존재와 구별되는 '나'를 찾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POINT NOTE
# 디지털 냄새 인터페이스는 코 내부에 있는 냄새를 맡는 수용체 신경을 미약한 전기신호로 직접 자극하여 특정한 냄새를 맡는 것과 비슷한 감각을 재현한다.


 

9. Actualizing Consumer Power 라이크 커머스

 

 

 

 

좋아하면 산다. 제조자가 생산해 유통업자가 판매하면 소비자가 구매하는, 시장의 오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소비자 개인이 독자적으로 상품의 기획, 제작, 판매를 총괄하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 주도 유통과정을 동료 소비자들의 '좋아요'에서 출발한다는 의미에서 '라이크커머스'라고 명명했다.


POINT NOTE
# 이제 "쇼핑을 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다가 아무 때나 구매 버튼을 눌러서 사는 '항시 쇼핑 시대'를 맞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예전보다 좀 더 낫거나 경쟁 제품과 다른 상품이 아니라 '가장 나다운' 상품을 만났을 때, '좋아요'를 누르고 지갑을 연다. '무엇이 나다운 것인가?' 차세대 유통의 미래는 바로 이 질문에 달려있다.


10.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서사는 힘이 세다. 강력한 서사 즉 내러티브를 갖추는 순간, 당장은 매출이 보잘것 없는 회사의 주식도 천정부지로 값이 오를 수 있다.
내러티브는 단순한 이야기와는 다르다 이야기가 사건 자체를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면 내러티브는 발화의 주체가 창의성을 가지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에 방점을 찍는다. 이야기가 표현된 내용 자체라면, 내러티브는 내용을 담는 형식이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코리아 2022_유튜브 보러가기★



2022년 트렌드코리아는 전년의 트렌드 리뷰가 더 짧아지고 간략해 졌습니다. 모두가 느끼시겠지만 내년 전망을 읽으려고 폈다가 올해 리뷰를 읽고 덮어버린 경우가 많으실겁니다. 올해는 트렌드 전망 쪽에 무게를 더 싫어서 흥미롭고 빠르게 읽힙니다.

트렌드코리아 시리즈를 읽을 때면 항상 '책 값이 너무 싸다' 라는 생각이 들곤합니다. 책을 집필하시는 분들이 많은 노력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2022년은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책을 읽으며 남은 2021년을 마무리 해보려고 합니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코리아 2022_유튜브 보러가기★

경제/재테크 돈되는 정보글 더 보고가기

[앱테크] 잡코리아 취업톡톡으로 돈 버는 방법
업비트 입금방법, 케이뱅크 연결계좌 입금하기
네이버페이 포인트 전환 꿀팁 : OK캐쉬백/엘포인트/신한
미성년자 아이 연금저축 개설방법, 준비서류 정리
신한카드 포인트, 현금 캐시백 전환 방법
달러투자 어플 '달러리치' : 박성현 대표, 최신 업데이트 상세설명
[투자어플 추천] 인베스팅 닷컴 : 주식/코인 모두 한번에
가계부 어플 강력추천, '편한가계부'



 

 

 

 

 



반응형

댓글